데카르트의 생각을 그대로 따른다면 우리는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만일, 코기토의 명증성이 보여주는 바와 같이 현재 내가 현존하고 있는 것이 확실하고, "하나의 사유하는 것 외에 아무것도 아닌" 내 속에서 나를 보존할 수 있는 힘을 발견하지 못한다면, 내가 그렇게 존재하는 까닭은 바로 이 순
물체가 서로 독립된 실체로 세워지고 이 물심이원론에 의해 기계론적 자연관의 입장의 기초가 마련된다. 그러나 인간에게서 심신결합의 사실을 인정하지 않으면 도덕의 문제를 풀 수 없기 때문에, 이 물심분리와 심신결합의 모순 조정에 데카르트 이후 형이상학의 주요한 관심이 쏠리게 되었다.
데카르트(나는 생각한다........)
프랑스의 철학자 R.데카르트가 방법적회의 끝에 도달한 철학의 출발점이 되는 제1원리.
라틴어로 "코기토에르고 숨(Cgit ergo sum)"이라고 한다. 그의 주저 《방법서설(方法敍說) Discours de 1a mthode》(l637)에 전개된 근본 사상을 나타내는 말이다. 학문에서 확실한 기초를 발견
데카르트는 비록 속아서 사유하더라도 '내가 사유하는 한 나는 존재한다
'(Cogito ergo, sum: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는 직관만은 확실하다고 생각했다. '코기토'는 하나의 특수한 사물 곧 자신의 자아가 존재한다는 확실한 지식을 제공하므로 논리적으로 자명한 진리이다.
그러나 '코기
Ⅰ. 데카르트 생애와 저작
데카르트를 흔히 ‘근대철학의 아버지’라고 표현을 한다. 이 표현은 곧 데카르트에서부터 철학의 ‘근대성’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철학의 장을 신 중심에서 인간 중심으로 바꾸어 놓았으며, 철학의 화두를 ‘실체’에서 ‘주체’로 변화시켰다. 하지만 데카
데카르트가 최종적으로 내린 결론은 다름 아닌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Cogito,ergo sum)’(이하 코기토 명제)이다. 철학사 내에서 코기토 명제는 근대가 고대 및 중세와 구별을 선포하며 근대 자체의 사상적 정체성을 규정하는데 초석이 되는 명제라는 점에서 의미 있다. 근대 철학은
회의론자들이 제기하는 가당치 않은 억측으로도 흔들리지 않는 것임을 주목하고서, 이것을 내가 찾고 있던 철학의 제일원리로 거리낌 없이 받아들일 수 있다고 판단했다.
출간 보류에 대한 이유
제 6부 [68]
내가 만일 내 자연학의 토대가 되는 것을 발표했다면 많은 시간을 잃어 버렸을 것이 틀
1. 르네 데카르트(Rene Descartes, 1596~1650)
르네 데카르트(프랑스어: René Descartes, 라틴어: Renatus Cartesius, 1596년 3월 31일 - 1650년 2월 11일) 프랑스의 대표적 근세철학자. 방법적론적 회의를 거쳐 철학의 출발점이 되는 제1원리인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틴어: Cogito ergo sum / 프랑스어: Je pense, donc
사상의 결론에 치명적 오류를 범할 수 있다는 것이 비판의 대상이 되었던 것이다. 서로 다른 이론 전개법도 쓰고 있다. 데카르트의 합리론 같은 경우는 연역적 추리방법으로 그것의 일반적 이론을 전개하였고, 경험론과 같은 경우는 귀납적 추리방법으로 경험적이론들을 전제로 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사상 전체에 통하는 이원성의 표현이다. 프랑스 중부의 관료귀족 집안 출신으로 생후 1년 만에 어머니와 사별하고 10세 때 예수회의 라 플레슈 학원에 입학, 프랑수아 베롱에게 철학을 배웠다. 1616년 푸아티에 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했다. 학교에서 배운 스콜라적 학문에 불만, 세상을 통해 배울 것을 결